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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거제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

 복지관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등록, 이용, 탈퇴 등)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근로자 채용 및 인사정보 관리

 복지관 근로자의 채용, 재직, 퇴직 등의 단계별 인사정보 관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후원자 및 자원봉사자 관리

 후원자 및 자원봉사자들의 등록, 참여, 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방문자 기록관리 및 고충처리

 방문자에 대한 기록관리 및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2.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제공 완료 및 이용료 결제·정산 완료시까지

3. 거래관계의 증빙자료 : 5년간 보존

4. 근로자 채용 및 인사정보 : 채용 준비단계부터 퇴직시까지(경력 증명 및 근로계약에 관한 정보 제외)

5. 후원자 및 자원봉사자 관리 : 후원 및 자원봉사자 신청일로부터 철회시까지

6. 「통신비밀보호법」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7. 기타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이 필요한 경우 관계 법령에 따라 보존하되,    해당되는 정보는 기존에 보관했던 파일에서 분리하여 보관

제3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4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성별, 이메일주소
·선택항목 : 결혼여부, 관심분야

2.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은행계좌정보, 보호자 성명 및 연락처, 보호자 관계(미성년자의 경우)
·선택항목 : 관심분야, 직업, 서비스 이용 경험, 정부보조금 입출금내역, 수급자여부, 장애인여부, 가족관계 등

3. 근로자 채용 및 인사정보 관리

·필수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학력, 경력, 자격증 정보, 건강기록 등
·선택항목 : 채용 및 근로계약에 관련한 기타 정보

4. 후원자 및 자원봉사자 관리

·필수항목 : 성명, 단체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후원방법, 후원금액, 생년월일, 성별, 연령, 학교, 보호자 정보(미성년자의 경우) 등
·선택항목 :  취미, 특기, 봉사경력, 봉사일시, 봉사시간, 참여경로, 참여동기 등

5. 방문자 기록관리 및 고충처리

·필수항목 : 성명, 단체명, 연락처, 주소
·선택항목 : 학교, 참여경로, 희망프로그램 등

6.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7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담당자 : 김성호

연락처 : <전화번호> 051-507-8171, <팩스번호> 051-507-8170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복지서비스팀, 지역복지팀, 사례관리팀, 관리팀
담당자 : 김미례 외 전직원 (복지관 부설 센터 직원 포함)
연락처 : <전화번호> 051-507-8171-4 <팩스번호> 051-507-8170


②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8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복지서비스 팀
담당자 : 김미례
연락처 : <전화번호> 051-507-8171, <팩스번호> 051-507-8170

제9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v-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0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①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복지관의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복지관내외 주요시설물에 16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기기설치 가시권내 공간을 촬영

- 1층 : 주차장 3, 복도 사무실입구 1, 승강기앞 1, 승강기안 2, 화단뒷편 1
- 2층 : 계단 1, 승강기앞 1, 실외놀이터 1
- 3층 : 계단 1, 승강기앞 1, 세탁실 1
- 4층 : 계단 1, 승강기앞 1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관리팀 이재웅 팀장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관리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부 칙

제1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4. 8. 1부터 적용됩니다.